서브이미지

[조씨] 문정공(文正公) 조광조(趙光祖, 1482∼1519)

문정공 정암 조광조 선생 영정
 


자는 효직(孝直), 호는 정암(靜庵), 시호(諡號)는 문정(文政), 감찰(監察) 원강(元綱)의 아들, 14세 때 어천도 찰방(魚川道察訪)으로 부임하는 아버지를 따라가 희천(熙川)에 유배 중인 김굉필(金宏弼)에게 수학(修學), 이때부터 성리학(性理學) 연구에 힘써 김종직(金宗直)의 학통을 이은 사림파(士林派)의 영수(領袖)가 되었다. 

1510년(중종 5) 진사(進士)가 되고, 1515년 조지서 사지(造紙署司紙)로 알성문과(謁聖文科)에 을과(乙科)로 급제, 전적(全的)·감찰(監察)을 역임하며 왕의 신임을 얻고, 입시(入侍)할 때마다 유교(儒敎)로써 정치와 교화(敎化)의 근본을 삼아 왕도정치(王道政治)를 실현해야 한다는 지치주의(至治主義)를 역설했다. 

이해 정언(正言)으로서, 장경왕후(章敬王后)가 죽고 중종의 계비 책봉 문제가 논의될 때 박 상(朴 祥)·김 정(金 淨) 등이 앞서 폐위된 신씨(愼氏)의 복위를 상소하다 대사간(大司諫) 이 행(李 荇)의 탄핵으로 유배되자 상소자를 벌함은 언로(言路)를 막는 결과가 되어 국가의 존망에 관계된다고 주장, 오히려 이 행(李 荇)을 파직케 함으로써 그에 대한 왕의 신임을 입증 받았다.

그후 수찬(修撰)에 이어, 호조(戶曹)·예조(禮曹)의 정랑(正郞)을 거쳐 1517년 교리(校理)로 경연시독관(經筵試讀官)·춘추관 기주관(春秋館記注官)을 겸임, 향촌(鄕村)의 상호부조를 위해 여씨향약(呂氏 鄕約)을 8도에 실시케 하였다. 이듬해 부제학(副提學)이 되어 미신 타파를 내세워 소격서(昭格署)의 폐지를 강력히 주청, 많은 반대에도 불구하고 마침내 이를 없애게 했다.

 

심곡서원(深谷書院)
경기도 용인시 수지면에 있는 선생의 묘소 아래에 1605년(효종1) 선생을 추모하기 위하여 세웠으며, 같은 해 사액을 받았다.
이 서원은 대원군의 서원철폐령 때에도 훼철되지 않은 서원 중 하나이며, 우암 송시열의 심곡서원강당기를 비롯한 13종의 목판장서가 소장되어 있다.
매년 음력 2월과 8월 중정일에 향사를 지내고 있으며, 경기도 유형문화재 제7호로 지정 관리되고 있다.

 

 


1519년 대사헌(大司憲)에 승진, 세자부빈객(世子副賓客)을 겸했으며, 현량과(賢良科)를 실시하여 자기 일파의 신진사류(新進士類)인 소장학자를 요직에 안배하는 한편, 훈구파(勳舊派)를 외직에 몰아내는 등 급진적인 개혁을 단행하여 마침내 훈구파의 결정적 반발을 야기했다.

훈구파의 홍경주(洪景舟)·남 곤(南 袞)·심 정(沈 貞) 등은 경빈(敬嬪) 박씨(朴氏) 등 후궁을 움직여 왕에게 신진사류를 무고하게 하고, 대궐 나뭇잎에 과일즙으로「주초위왕(走肖爲王)」이란 글자를 써 벌레가 갉아먹게 한 다음에 궁녀로 하여금 이를 따다 왕에게 바쳐 의심을 조장시키는 한편, 밤에 신무문(神武門)을 통해 비밀리에 왕을 만나서 위협에 가까운 논조(論調)로 조광조 일파가 당파를 조직, 조정을 문란케 한다고 무고했다.

이에 조광조의 도학적(道學的)인 언행에 염증을 느껴 오던 왕은 그를 투옥, 영의정(領議政) 정광필(鄭光弼)의 변호로 일단 사형이 면제되었으나, 능주(綾州)에 유배, 훈구파의 끈덕진 공격으로 마침내 사사(賜死)되었다.


선조(宣祖) 초 신원(伸寃)되어 영의정(領議政)에 추증(追贈), 문묘(文廟)에 배향(配享)되고, 능주(綾州)의 죽수서원(竹樹書院), 양주(洋酒)의 도봉서원(道峰書院), 희천(熙川)의 양현사(兩賢祠) 등에 제향(祭享)되었다.

 

죽수서원(竹樹書院) 전경
전남 화순군 한천면 모산리에 있는 서원으로, 1570년(선조 3)에 지방유림의 공의로 조광조(趙光祖)의 학문과 덕행을 추모하기 위해 창건하여 위패를 모셨다.
같은 해에 ‘죽수(竹樹)’라고 사액되었으며, 1630년(인조 8)에 양팽손(梁彭孫)을 추가 배향하였다.
선현배향과 지방교육의 일익을 담당하여오던 중, 1868년(고종 5) 대원군의 서원철폐령으로 훼철되었다.
그뒤 1971년부터 복원을 시작하였다. 경내의 건물로는 3칸의 사우(祠宇), 내삼문(內三門), 외삼문(外三門) 및 3칸의 강당 등이 있다.
전라남도 문화재자료 제130호로 지정되어 있다.
해마다 2월 중정(中丁 : 두번째 丁日)과 8월 중정에 향사를 지내고 있다.

 

죽수서원(竹樹書院)
 
서원내 천일사(天日祠)
 


 
정암 조광조 선생에 대한 다음과 같은 일화가 있다고 하는데요...


조광조는 이때부터 시문은 물론 성리학의 연찬에 힘을 쏟아,
스무 살을 전후해서 가장 성실하고 촉망받는 청년학자로 꼽혔으며,
점필재(김종직의 호)의 학통을 이은 한훤당의 문하에서 군계일학이 되었다.

여기에 한훤당 김굉필과의 유명한 일화 한 토막이 전해진다.

어느날, 한훤당김굉필이 꿩 한 마리를 얻어서 말려두었다.
모부인(母夫人)에게 보내기 위해서였다.
마침 고양이가 꿩을 훔쳐 먹었다.
이를 안 한훤당 김굉필은 지나칠 정도로 종에게 꾸지람을 하였다.

이에 조광조가
"봉양하는 정성이 비록 간절할지라도
군자의 사기(辭氣)는 조심해야 할 줄로 압니다.
제가 마음속에 의혹된 바가 있어서 감히 말씀드립니다."
고 말하였다.

한훤당 김굉필은 어린 제자의 충고를 듣고는 몸을 일으켜 조광조의 손을 잡고 말했다.

"네 말을 들으니 내 잘못을 깨달았도다.
부끄럽구나! 네가 내 스승이지, 내가 너의 스승이 아니다"
하고 감탄했다.


(『정암집』, 연보)